하드디스크 인식불가

나는 부트로더(Bootloader)로 GRUB를 사용한다.
꽤 오래 전 부터 사용해왔지만 여전히 능숙하지는 못하다.
LILO도 사용한 적이 있지만 GRUB가 나온 이후로는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.

얼마 전 RAM을 두개 사서 4G로 증설하고 컴퓨터를 리부팅 했다.
ubuntu로는 부팅이 잘 되는데 Vista로는 부팅이 되지않고 에러 메세지만 뿜어대며 리부팅된다.

sda에는 리눅스와 해킨토시가 설치되어 있고
sdb에는 비스타가 설치되어 있었다.

/boot/grub/menu.lst 가 잘못 되었나 해서 편집 해 보았지만 상황은 같았다.
mount가 잘 되지 않아서 그런가 하고
/etc/fstab를 편집해 보았다.
그렇지만 접근불가한 하드디스크만 리눅스에서 나타나고 여전히 Vista로는 부팅할 수가 없었다

인터넷을 뒤지고 구글신에게 물어보며 하루종일 고생했지만 원인을 찾지 못했다.
결국 컴퓨터 본체를 열어 보고서야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.
램을 추가하면서 sdb 하드디스크의 데이터 케이블을 나도 몰래 건드려 반쯤 빠져 있었던 것이었다.

멀티부팅이라서 단지 mount하지 못해서 그런거라고 생각했는데 케이블이 빠져 있었을 줄이야...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DJI OSMO Mobile 2 사용기

Galaxy Tab S4에서 OneNote 필기시 글자 밀림 현상

VirtualBox에서 마우스 제어권 찾아오기